학과소개

  • 학과소개
  • 학과소개
  • 학과소개
  • 학과소개

의학영양학과 소개

의학영양학과는 의학영양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교육/연구/실습/개발을 병행하고 있으며 의학영양학 전문 석/박사 과정을 가지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영양학과 의학 및 한의학을 연계하여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고 의학영양치료, 한방식이치료의 현장 실습을 통하여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 또한 식・의・약 소재 연구 및 개발을 통하여 학문적인 기여는 물론 관련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주요 연구는 현대인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전임상연구와 임상연구 및 인체적용연구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민 건강과 영양, 우리 식문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폭 넓은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과 효능 평가를 위하여 의학영양학, 영양생화학, 영양생리학, 영양면역학 및 영양역학 분야로 나누어 연구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의학영양 전공’과 ‘임상영양 전공’ 두 개의 전공으로 분리하여 질병 예방 및 기능성 식이 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 인력과 영양평가, 영양상담 및 교육, 임상영양 연구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의학영양학과 교육목표

영양학과 의학 및 한의학을 연계하여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고, 기능성 식이 소재 연구를 실용화하며, 의학영양치료, 한방식이치료의 수련을 통하여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성화

보건복지부로부터 임상영양사 교육기관으로 지정(임상영양학 전공) 받아 교육, 연구 실습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 과정으로 입학한 자 중 일부는 미국 영양사 면허 시험을 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International Coordinated Program (ICP, 의학영양전문인학위과정) 운영: ICP과정 이수자는 미국 영양사협회
      (ADA)의 인가를 받은 본 기관에서 학위를 마치면 미국 영양사 자격증(RD) 취득 기회를 갖는다

   ■ 한방임상영양사 운영: 의료환경의 변화에 맞춰 환자나 일반인에 대한 한방 영양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한방병원에서의 실습할 기회를 갖는다

영양학, 의학, 한의학을 접목하여 양・한방 연계의 기능성 식이 소재를 연구하고 효능을 평가 하여 관련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영양학과·의학·한의학을 접목한 교육,연구,실습 및 개발

졸업 후 활동방향, 취업분야 안내

졸업생들은 교육, 연구, 임상실습을 통하여 진보적이고 전문적인 의학영양 전문인으로써 다양한 영역에서 지도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졸업후 활동방향,취업분야

소개 동영상